이 책은 우리가 ‘삶이 힘들다’고 느낄 때, 그 뿌리 깊은 감정인 ‘열등감’에 부드럽게 빛을 비춘다. 많은 이들을 괴롭히는 열등감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떻게 마주하고 치유할 수 있을까?
열등감은 왜 더 깊어지고, 더 괴롭게 만드는가
자신을 잃고 타인의 기준 속에서만 살아가는 사람들
행복은 자신의 단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 있다
일 중독은 어린 시절의 환경에서 비롯된다
삶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회복의 힘’을 되찾기 위한 방법 등
이 책은 저자의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열등감의 근원과 회복의 실마리를 총체적으로 담아낸다.
[목차]
서장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반대로 당신을 힘들게 한다
제1장 상처 입은 자아를 질질 끌며 살아간다
제2장 살아가는 것에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제3장 유년기의 무서운 영향력
제4장 인격을 재구성하기 위하여
제5장 행복하게 살아갈 힘을 되찾는다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도 나아갈 수 없는 사람: 과거에 얽매이는 사람의 심층 심리
前を向きたくても向けない人 過去を引きずる人の深層心理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도 나아갈 수 없는 사람: 과거에 얽매이는 사람의 심층 심리)
加藤 諦三 (가토 다이조)
PHP
224쪽 / 심리, 자기계발 / 2025.1 출간
과거의 불행, 불안한 감정을 이해하고 마음으로 받아들임으로써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책.
자신의 삶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많은 사람들이 '나를 바꿀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무엇을 먼저 바꿔야 할지 막막하다. 그 최적의 답을 찾아 헤매는 동안 '변화하고 싶다'는 마음은 점점 희미해진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하지 못한 채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 저자는 '과거의 인간관계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모든 의미에서 지금의 나는 과거의 집합체다. 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인생을 헤매게 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여러 가지 고민이 생겼을 때, 당신은 어떻게 대처해 왔는가? 고민에서 도망쳐서 고민의 원인을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고민의 원인을 찾아내어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때마다 계속 고민하는 불안정한 마음이 생겨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과거의 나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가토 다이조
1938년 도쿄 출생. 도쿄대학 교양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사회학 연구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1973년 이후 여러 차례 하버드대학교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현재 와세다대학교 명예교수이다. 수 십 년간 라디오 프로그램 ‘전화 인생 상담’에 출연하여, 수많은 청취자들에게 따뜻하고 날카로운 심리적 조언을 전해왔다. 주요 저서로는 <마음의 휴식법> <나를 발견하는 심리학> <마음의 면역력> <전화 인생 상담>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