働きすぎで休むのが下手な人のための 休息する技術
(쉬는 것이 어려운 당신을 위한 휴식의 기술 “DOCTOR’S RESET”)
菅原道仁 (스기와라 미치히토)
アスコム (ASCOM)
208쪽 / 건강, 자기계발 / 2025.7 출간
피로는 ‘의지’로 풀지 않는다 — 내게 꼭 맞는 뇌 회복법을 찾는 과학적 휴식의 기술.
일하는 방식이 다양해지고, 정보가 넘쳐나는 현대 사회. 진짜 의미에서 쉬지 못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왜 우리는 항상 지쳐 있는 걸까? 왜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을까? 만성 피로의 고리를 끊고, “아침부터 무겁고 늘어지는” 루프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휴식의 기술’이다. 먼저 ‘휴식 = 멍하니 보내는 시간’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은 이유는, 내가 가진 ‘피로의 정체’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올바른 휴식이란 뇌의 피로를 회복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회복 습관을 아는 것이 “지치지 않는 몸”을 만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이 책은 지금까지 50만 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해온 뇌신경외과 전문의로, 25년 동안 ‘뇌의 피로’와 ‘휴식’의 관계를 끊임없이 연구해온 저자가 자신에게 꼭 맞는 최고의 회복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사람마다 피로의 정도나 유형이 다르다는 점에 주목하여, 먼저 독자가 스스로 현재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각 피로 유형에 맞춘 자율신경 조절 습관, 수면・호흡・사고의 정돈법을 단계적으로 안내한다. 나에게 맞는 회복법을 찾는 ‘체크 → 선택 → 반복’ 구조로, 상황에 따라 회복법을 ‘나만의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즈해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학적 관점에 근거한 과학적이면서 실천 가능한 휴식 메소드로, 자신의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피로에 지지 않는 일상을 손에 넣을 수 있다.
[목차]
들어가며: 왜 우리는 반드시 ‘쉼’이 필요할까?
서장 피로의 정체
피로의 종류를 다시 정리해보자 / 피로가 풀리지 않는 이유는 ‘휴식하는 법’을 잘 모르기 때문 / 피로를 잘 느끼는 사람 vs 피로에 강한 사람, 차이는 무엇일까? / 피로의 종류 자체가 예전과는 달라졌다? / 일보다 더 중요한 것—‘쉬는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니다
뇌 회복을 위한 7가지 습관
지금 나의 피로 상태를 진단해보자 (체감/피로 유형 체크)
제1장 자율신경의 피로를 리셋하는 기술 ― 12가지 회복법
자율신경 이상은 가장 먼저 나타나는 피로의 신호 /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두 자율신경의 폭주가 뇌를 지치게 한다 / 액티브 레스트(적극적 휴식)와 패시브 레스트(소극적 휴식)
제2장 마음의 피로를 리셋하는 기술 ― 13가지 회복법
두 가지 스트레스 요인을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마인드로
제3장 몸의 피로를 리셋하는 기술 ― 6가지 회복법
노쇠(프레일) 위험에 대비해 지금부터 준비하자
맺으며: 다양성의 시대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저자] 스가와라 미치히토
뇌신경외과 전문의. 1970년생. 교린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한 후, 지주막하출혈과 뇌경색 등 긴급 뇌질환을 전문으로 국립국제의료연구센터에서 근무했다. 2000년부터는 응급부터 재택의료까지 일관된 진료를 제공하는 의료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도쿄 뇌신경외과 전문 병원 기타하라 국제병원에서 근무하며 긴급 대응에 매진해왔다. 2015년 6월에는 스가와라 뇌신경외과 클리닉, 2019년 10월에는 스가와라 클리닉 도쿄 뇌검진센터를 개원.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인생 목표에서 출발하는 의료’라는 스타일을 확립하고, 단순한 진료를 넘어 마음과 삶까지 돌보는 의료를 실천하고 있다. 뇌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알기 쉽게 풀어내는 해설로 정평이 나 있으며, 다양한 방송 매체에도 자주 출연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그 낭비, 멈출 수 있습니다』『성공하는 사람은 걱정이 많다』『성공의 식사법』『바로 행동하는 뇌』『그 사람을 뇌에서 지우는 기술』 등이 있으며, 저서 누계 30만 부를 돌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