すぐやる人の頭の中 心理学で先延ばしをなくす
(바로 하는 사람의 머릿속: 심리학으로 ‘미루기’를 없애다)
外山美樹 (도야마 미키)
ダイヤモンド社(다이아몬드사)
296쪽 / 자기계발, 심리 / 2025.7 출간
“작심삼일”을 뛰어넘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의지에 기대지 않고도 바로 움직일 수 있다! 심리학이 알려주는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 전략.
공부, 일, 운동, 다이어트 등 해야 할 일이 있는데도 어느새 시간을 흘려보내고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한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작심삼일로 끝나고, ‘오늘만 좀 쉬자’는 생각이 계속되는 그 순간들을 넘어서 행동으로 옮기게 해주는 심리학 이야기를 소개한다. 20년 이상 ‘동기’와 ‘목표 달성’을 연구해온 저자는 “지금 이대로는 안 돼, 더 열심히 해야 해”라고 다짐하는 것만으로는 행동은 바뀌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러니 인간의 나약함을 인정하고, 이를 억누르기 위한 ‘심리 작전(=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해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 달성을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단순히 심리학 이론을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제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바로 실천할 수 있는 행동 전략과 심리 전략을 풍부하게 소개하며, 심리학이 단순한 학문이 아닌,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실용적인 도구임을 실감하게 해준다.
[목차]
1 “해야지”라는 생각만 가득한데,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2 작심삼일을 막기 위해 1일 차에 꼭 정해두어야 할 것
3 저절로 행동하게 되는 계획 수립법
4 무의식의 힘을 활용해 행동을 끌어올리는 방법
5 진척 상황을 ‘내 편’으로 만드는 심리 전략
6 포커스를 바꾸면, 동기부여도 달라진다
7 유혹을 이겨내는 법
[저자] 도야마 미키
심리학 박사. 1973년생.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심리학 전공) 중퇴. 현재 쓰쿠바대학교 인간계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육심리학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왜 공부할 마음이 안 들까』, 『행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힘 ― 동기부여의 심리학』, 『실력을 발휘하는 메소드 ― 퍼포먼스의 심리학』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