会計指標の比較図鑑 (회계 지표 비교 도감)
矢部謙介 (야베 겐스케)
日本実業出版社(일본실업출판사)
272쪽
비즈니스
2/21 출간예정
지표로 읽는 결산서는 재미있다!
회계지표와 결산서와 비즈니스가 연결되는 결산서 분석의 유쾌한 실전 입문서!
“업무나 투자에서 다양한 회계지표를 보지만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수식이 나열된 회계지표를 봐도 감이 오지 않아요." "회계지표를 실무적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워요."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회계지표의 숫자로 결산서의 모습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ROE, EBITDA 등 회사의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부터, 배당성향, PBR 등 주식에 관한 지표까지, 결산서의 '비례축척도'와 '워터폴 차트'를 결합하여 회계지표와의 관계를 단순하게 도식화하여 수식의 나열로만 보이는 회계지표의 구조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회계지표에서 결산서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제 기업의 회계지표와 결산서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성과와 과제'와 회계지표와 결산서를 연결하여 이해하기 쉽고, 현실적인 회계지표의 사용법도 알 수 있어 결산서를 깊이 있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파나소닉, 엔비디아, 제국호텔, 로토제약, 미츠비시 부동산, 노무라종합연구소 등, 40개 기업의 지표&결산서를 간단한 도해로 철저하게 비교하며, 제조업, 서비스업, 소매업, 외식업 등 다양한 업종의 회사를 다룬다. 이러한 실제 사례들을 한 번 읽으면 총 40개의 회계지표, 결산서를 읽은 셈이 된다. 또한 KPI나 비즈니스 모델 등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각 섹션에서 동종업계에 속한 여러 기업 간 또는 동일 기업의 연도별 회계지표와 결산서를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나란히 수록하여, 동종업계 기업 간 회계지표의 공통점과 비즈니스 모델의 차이에서 비롯된 차이점, 그리고 기업이 취한 전략에 따라 KPI 등 회계지표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 수 있다. 각 섹션을 회계지표의 수치와 결산서의 모습에 그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상의 특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가설을 세우면서 해설을 읽다 보면 비즈니스와 투자에 무기가 되는 '회계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목차]
Chapter1 결산서를 도해로 읽는 방법
Chapter2 수익성 지표와 결산서
Chapter3 기업가치, 주주환원지표와 결산서
Chapter4 안전성 지표와 결산서
Chapter5 효율성, 성장성 지표와 결산서
저자 야베 겐스케는 주쿄대학 국제학부, 동대학 대학원 인문사회과학연구과 교수. 전문분야는 경영분석, 경영재무. 게이오대학 이공학부 졸업, 동대학 대학원 경영관리연구과에서 MBA, 이치바시대학 대학원 상학연구과에서 박사학위(상학) 취득. 삼화종합연구소(현 미쓰비시 UFJ 리서치 & 컨설팅) 및 외국계 경영 컨설팅 회사인 롤랜드 버거에서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전략 수립, 구조조정, 사업부 성과평가 시스템 도입 및 신규 사업 개시 지원 등의 경영 컨설팅 활동을 수행했다. 주요 저서로는 『무기로서의 회계 사고력』『무기로서의 회계 금융』 『결산서×비즈니스 모델 대전』 등이 있다. 특히 『결산서 비교도감』은 2021년 출간 이후 5만 부를 돌파했으며, 중국, 대만에 계약되었다.
** 『결산서 비교도감』도 함께 검토 가능. |